본문 바로가기

기초연금 수급자가 생각하는 월평균 생활비는 얼마일까?

연금박사. 2024. 8. 21.

기초연금은 만 65세 이상 소득 하위 70%의 고령층이 월소득인정액을 넘지 않는 경우에 지급받을 수 있는 공적연금의 성격을 가진 혜택입니다. 25년 기준 단독가구인 경우 343,510원, 부부가구 기준 549,600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추가 노후대책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적다고 느낄 수 있는 금액일 텐데요. 기초연금 수급자가 생각하는 월평균 생활비는 얼마인지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초연금의 필요성

국민연금이 있는데 기초연금을 지급한다는 것에 불편함을 느끼시는 분들이 계실 것입니다. 하지만 국민연금은 1988년에 처음 도입되었고, 1998년이 되어서야 전 국민이 가입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국민연금에 가입해 일정 기간 이상 국민연금을 납부하지 않은 고령층의 경우에는 생활비를 마련하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닐 것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기초연금은 노후생활비에 큰 보탬이 되기 때문에 기초연금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다만, 65세 이상 소득 하위 70%라는 조건을 충족하면 무조건 연금을 지급하는 것이기 때문에 기초연금을 받지 않아도 충분히 생활이 가능한 고령층까지 최저 연금액을 지급한느 것은 세금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고 느낄 수 있기에 어느 정도의 제도개선은 필요한 부분이라 볼 수 있습니다.

 

 

고령층이 생각하는 월평균 생활비

거주지에 따라 차이가 있겠으나, 기초연금 수급자가 기본적인 생활을 할 수 있는 월최소 생활비로 단독가구는 124.3만원을, 부부가구는 198.7만 원이 필요하다고 답변하였다고 하는데요. 국민연금연구원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기초연금 수급자는 보통 가구에 비해 월적정 생활비를 1인가구 기준 45만 1천 원, 부부가구 기준 62만 7천 원이 적은 금액이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거주지 최소 노후생활비(부부) 최소 노후생활비(단독) 적정 노후생활비(부부) 적정 노후생활비(단독)
평균 198.7만원 124.3만원 277.0만원 177.3만원
서울 232.0만원 144.0만원 330.1만원 205.3만원
광역시 203.7만원 122.2만원 279.9만원 173.9만원
185.8만원 119.0만원 258.7만원 170.1만원

 

개인적으로는 위와 같은 최소 생활비를 가지고 아무리 아껴쓴다고 해도 부족할 것이라 생각되지만, 소득이 변변치 않았던 어르신분들이 위 금액으로 맞춰살 수 있다고 말씀하시는 것을 보면 얼마나 아끼고 절약하는 삶을 살았는지 짐작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기초연금이 많은 금액은 아닐지라도 이러한 최소 생활비를 충당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기초연금 수급자가 기초연금으로 사용하는 항목으로는 식비가 81.4%로 가장 많았으며, 주거 관련비용이 9.3%, 보건 의료비 6.2% 순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기초연금 제도가 생활이 어려운 고령층의 생존에 많은 도움이 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통계였습니다.

 

 

노후 준비의 중요성

기초연금 수급자의 64%는 노후 준비를 하지 않았거나 못했다고 답변하였고, 34%는 준비했지만 충분하지 않았다고 답변하였습니다. 사실 이분들이 한창 일하던 시기에는 노후 준비라는 개념이 자리잡혀 있지 않은 상태였습니다. 공무원과 같은 특수직역 연금 가입자가 아닌 경우라면 공적연금의 대상조차 되지 못했던 분들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현재를 살고 있는 우리들은 상황이 다릅니다. 노후를 보장해주는 공적연금은 물론 퇴직연금과 개인연금을 활용하여 노후를 대비할 수 있습니다. 공적연금으로 준비한 금액을 뺀 후 부족한 금액이 나오면 퇴직연금이나 개인연금을 통해 마련하거나, 다른 방법을 통해 마련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계획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야 효과적으로 노후 준비를 할 수 있으며, 효과적인 노후 대책을 세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노후생활의 삶의 질은 현재의 삶 속에서 얼마나 치밀하게 계획했는지에 따라 달라지게 될 것입니다. 아직 노후준비가 되어있지 않다면 더이상 미루지 말고 지금 당장 노후 대책을 준비해 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그래야 남에게 기대지 않고 최소한의 자존감을 지켜가면 편안한 노후를 맞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기초연금 수급을 받고 계신분들이 생각하는 최소 생활비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기초연금에 대한 말이 많지만 적어도 기초연금을 통해 생계를 유지하는 분들에게는 꼭 필요한 금액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노후를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이 있다는 것은 축복입니다. 지금 당장 침대에서 일어나 노후를 효과적으로 맞이할 수 있는 대책을 강구하고 준비해 보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초고령화 사회 진입한 대한민국, 연금 준비 괜찮을까?

대한민국은 2025년부터 초고령사회에 진입하는 국가로 거의 확정시되어 가는 분위기입니다. 이미 23년부터 노인인구가 1천만 명을 넘어섰으며, 이러한 속도가 가속화되고 있기 때문인데요. 초고

healthss.tistory.com

 

국민연금 종합소득세 계산 및 신고 방법, 종합소득세 세금 부과 될까?

국민연금 종합소득세를 내야 하는 것인지, 내지 않아도 되는 것인지 궁금하신가요? 내야 한다면 얼마나 어떻게 내야 하는지 확인하고 싶으시죠. 국민연금의 경우에도 종합소득세를 합산 신고할

healthss.tistory.com

 

IRP, 연금저축 활용하면 무조건 국민연금 조기수령이 유리합니다.

국민연금은 연금수령개시연령에 도달하면 연금형태로 지급되는 공적연금 중 하나입니다. 국민연금에는 할인된 금액으로 5년 먼저 수령하는 조기연금과 할증된 금액으로 5년 늦게 수령하는 연

healthss.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