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확인방법과 국민연금 최대로 많이 받는 방법

연금박사. 2024. 7. 28.

지금 현재 자신이 아직 젊다고 생각하고 계신가요? 아직은 노후가 먼 미래로 느껴지기 때문에 아직 노후준비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계신 분들이 계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노후준비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기 때문에 지금이라도 즉시 준비하는 것이 도움이 되죠. 노후준비의 첫걸음인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방법과 국민연금을 보다 더 많이 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한 팁을 드리고자 합니다.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조회 방법

대부분의 근로소득을 얻고 있는 분들은 직장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저 역시도 직장생활을 벌써 13년에 접어들게 되었는데요. 직장인들의 고민은 거의 대부분 비슷한 것 같습니다. 얼마나 더 직장을 다닐 수 있을지, 본인이 재직하는 회사의 정년이 얼마이고, 정년까지 다니는 직원의 수가 얼마나 되는지 말입니다.

 

개인적으로는 55세까지만 지금 직장에 다니고 이직 후 5년정도 더 근로소득을 올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근로소득자인 경우 국민연금과 건강보험료를 회사와 반반씩 부담하기 때문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55세까지 근무 후 이직을 못하는 경우이거나 이직 후 60세까지 다닐 수 있는 경우, 혹은 55세도 채우지 못하고 퇴직할 수 있는 경우의 수를 생각해서 현재의 노후 준비상태를 점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가장 먼저 확인해볼 필요가 있는 것은 바로 국민연금입니다. 정확한 숫자를 알고 있어야 노후준비를 위한 플랜을 계획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의 경우에는 앞으로 60세가 되는 시점까지 국민연금을 납부한다고 가정하였을 경우, 매월 받을 수 있는 금액은 약 147만 원 수준입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통상적으로 국민연금은 매년 물가상승률을 반영하여 2~3%의 인상율이 적용되기 때문에 앞으로 25년 후 제가 받을 수 있는 금액은 늘어날 것입니다. 다만, 이러한 가정을 넣기 위해서는 아래 내용도 함께 검토되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ㆍ조회된 금액은 현재 기준의 화폐 가치로 미래의 물가상승률은 반영되지 않습니다.

 ㆍ2024년 중위소득 기준으로 비교할 경우 2인 가구 368만원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금액입니다.

 ㆍ앞으로 60세까지 국민연금을 납부하는 것으로 가정한 금액이기 떄문에 납부가능여부 검토가 필요합니다.

  

중위소득 확인하기

 

 

 

국민연금 많이 받는 방법

국민연금을 더 많이 받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많이 알려져 있는 방법들을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국민연금은 더 많이 내고 더 오랫동안 내면 더 많이 받을 수 있다는 가장 기초적인 방법이 적용되는 연금입니다. 일반적으로 아래 내용들만 잘 챙겨도 남들보다 더 많은 국민연금액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ㆍ임의계속가입 활용하는 방법

 ㆍ연기연금제도를 활용하는 방법

 ㆍ임의가입과 추납제도 활용하는 방법

 

임의계속가입 활용하는 방법

국민연금을 더 받기 위해서는 임의계속가입제도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국민연금은 만 60세까지, 10년 이상 납부하여야 하며, 해당 조건을 충족한 경우에 한하여 1969년생 이후부터 만 65세에 연금개시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의무가입기간이 종료된 만 60세부터 연금개시가 가능한 만 65세까지 그 기간 동안 국민연금을 더 받고자 하는 목적으로 국민연금을 계속 납부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임의계속가입을 하면 더 받을 수 있다는 것은 알겠지만 얼마나 더 많이 받을 수 있는지를 알게 된다면 임의계속가입을 활용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 더욱 극명하게 방향성이 결정되게 됩니다.

 

국민연금은 기본적으로 20년 가입기간이 기준점이 됩니다. 20년 이후부터는 가입기간이 1년 증가할때마다 약 5.0%씩 연금이 증가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20년 이후에는 매년 5%씩 증가된다는 것이 팩트입니다. 

구분 1년 추가 2년 추가 3년 추가 4년 추가 5년 추가
임의계속가입 +5.0% +10.0% +15.0% +20.0% +25.0%

 

 

 

최대 가입기간은 40년까지 입니다.

구분 5년 추가 10년 추가 15년 추가 20년 추가
임의계속가입 +25.0% +50.0% +75.0% +99.0%

 

 

20년간 매월 30만 원씩 국민연금을 납입하였다면 연금개시 시점에 받을 수 있는 연금액은 월 635,870원입니다. 그렇다면 매년 5%씩 증가하여 5년간 임의계속가입을 하였다면 얼마를 수령할 수 있을까요? 최초 금액인 월 635,870원에서 25%가 증가한 793,850원을 매월 수령할 수 있습니다.

 

 ㆍ5년 추가한 25년 가입 시, 25%가 늘어난 793,850원 수령

 ㆍ10년 추가한 30년 가입 시, 50%가 늘어난 951,830원 수령 

 ㆍ15년 추가한 35년 가입 시, 75%가 늘어난 1,109,810원 수령

 ㆍ20년 추가한 40년 가입 시, 99%가 늘어난 1,267,790원 수령

 

임의계속 가입은 가입기간이 짧을수록 임의계속가입제도를 활용하여 높은 효율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가입기간이 길수록 임의계속가입을 통한 효율은 상대적으로 적어지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즉, 20년 이하 가입자인 경우에 임의계속가입을 활용하면 더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임의계속 가입 상세내용 확인하기

 

 

연기연금제도 활용 방법

국민연금의 개시나이는 1969년생부터 만 65세가 되었습니다. 국민연금을 더 많이 받기 위한 방법으로 연기연금제도를 활용하는 방법도 존재합니다. 수령 개시나이인 만 65세를 기준으로 5년 조기 수령하는 방법과 5년 늦게 수령하는 방법이 있으며, 빨리 수령하면 연금이 차감되고, 늦게 수령하면 연금이 증액됩니다.

 

 ㆍ만 65세를 기준으로 국민연금을 조기수령하는 경우, 매년 6.0%씩 감액됩니다.

 ㆍ만 65세를 기준으로 국민연금을 연기수령하는 경우, 매년 5.0%씩 증액됩니다.

 

그렇다면 조기연금과 연기연금을 활용하는 경우 어느 정도의 차이를 보이게 될까요? 5년 연기하여 받는 경우에는 정상수령 시 받을 수 있는 금액보다 약 490만 원을 더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연기하는 기간이 길어질수록 더 많은 금액을 받게 됩니다.

구분 1년 연기 2년 연기 3년 연기 4년 연기 5년 연기
연기연금 +5.0% +10.0% +15.0% +20.0% +25.0%

 

연기연금 상세내용 살펴보기

 

 

연기연금제도를 활용할 경우 누적기준 총 수령하게 되는 연금액이 초과되는 시점은 11년 뒤인 만 81세부터입니다. 이때부터 만 65세 정상수령대비 누적금액이 역전하게 되는데요. 요즘같이 장수하는 시대에 활용하면 좋은 제도입니다. 하지만 사람의 수명은 그 누구도 예상할 수 없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연기연금보다는 다른 방법을 준비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임의가입과 추납 활용하기

국민연금을 가입하지 않은 주부들이나 자녀에게 임의가입을 해주는 방식을 통해 국민연금을 더 많이 수령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가입기간을 얼마나 길게 가져가는지에 대한 것입니다.

 

따라서 주부보다는 자녀의 임의가입기간을 늘려줌으로써 국민연금 수령금액을 훨씬 더 많이 받을 수 있게 됩니다. 20년 가입기간 기준 1년이 증가할 때마다 매년 5%씩 증가하는 것을 잘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녀는 아직 소득이 없기 때문에 국민연금을 납부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국민연금에 가입하는 시점에 보험료를 납부하고 자녀가 자라 소득이 발생하는 시점부터 납부할 수 있습니다. 이때, 이미 국민연금에 가입한 상태이기 때문에 그동안 납부하지 못했던 기간의 보험료(최대 10년)를 납부하는 것으로 기간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군대를 다녀온 남성인 경우에는 군 복무기간을 추납을 활용하여 기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이 역시 가입기간을 늘리는 것으로 국민연금을 더 받을 수 있는 방법이 됩니다. 방식은 위 내용과 비슷하기에 추가설명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고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추납으로 국민연금 금액 늘리는 방법

 

 

마치며

지금까지 국민연금을 조금이나마 더 받을 수 있는 방법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기본적인 내용일 수 있으나, 기본을 챙기지 못해 연금액의 차이가 발생되고 있습니다. 국민연금 수령액이 적다고 불평하기보다는 지금부터라도 준비해서 노후의 현금흐름을 좀 더 만드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의계속 가입, ▲연기연금 제도, ▲추납제도를 잘 활용하여 합리적인 연금생활을 준비해 보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헷갈리는 기초연금과 국민연금 수급 자격 나이! 두 연금의 차이는?

기초노령연금(기초연금), 노령연금(국민연금)은 이름에서도 혼란이 올 수 있지만 자격나이 등에서도 혼란이 올 수 있습니다. 기초연금과 국민연금은 대부분의 어르신들이 받을 수 있는 보편적

healthss.tistory.com

 

국민연금 받으면 기초연금이 깎인다고? 얼마나 깎일까?

국민연금을 수령하게 되면 기초연금이 깎인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국민연금 급애액이 높은 경우에는 기초연금의 수급자격이 되지 않을 수도 있으며, 수급자격이 되더라도

healthss.tistory.com

 

국민연금 종합소득세 계산 및 신고 방법, 종합소득세 세금 부과 될까?

국민연금 종합소득세를 내야 하는 것인지, 내지 않아도 되는 것인지 궁금하신가요? 내야 한다면 얼마나 어떻게 내야 하는지 확인하고 싶으시죠. 국민연금의 경우에도 종합소득세를 합산 신고할

healthss.tistory.com

댓글